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욤 하디의 대서사시] 제3장
    〠/욤 하디의 대서사시 2021. 5. 24. 01:24

    개발자의 욤 하디가 아닌 인간으로서의 욤 하디의 인생을 기억하고자 이 글을 적는다.

    "그깟 네 인생의 과거도 기억하지 못하면서 미래만 그리지 말길"

     

    동아리를 운영하던 고등학교 3학년 여름, 에게도 이적 시장이 오픈되었다. 교육 인턴 제도라고 부르는 것에 참여하기 위해 면접을 보게 되었고 단숨에 합격한 는 다른 친구들과 다르게 바로 협상에 들어갔다. 다른 친구들은 여러 회사를 놓고 고민하는 반면에 회사명은 에게 별 다를 것 없다는 안일한 생각이었다. 600,000원, 그의 몸값이었다. 


    교육 인턴 제도에선 토이 프로젝트와 구현된 시스템의 도메인을 이해하며 시간을 보냈다. 연구소엔 이상한 선임이 있었다.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주지만 자유롭게 말하면 미워하고 질타했다. 는 회사에게 첫 충격을 받았다. 그렇게 시간이 흘러 교육 인턴 제도가 끝날 때쯤 회사에서 재계약을 요청했다. 는 딱히 재계약을 하고 싶지 않았다. 하지만 같이 있던 친구도 있고 사원이 되면 나아지리라는 생각에 연봉 협상을 하기 위해 본사로 떠났다. 

     

    본사로 떠난 는 전무를 다시 보게 되었다. 교육 인턴 협상에선 항상 웃어주던 전무가 웃지 않았다. 파란만장한 에게 제시한 연봉은 22,000,000원이었다. 고등학교를 아직 졸업하지 않은 그에게는 어떤 이의 관점에서는 많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. 하지만 는 달랐다. 전무에게 금액을 다시 물었다. 에게만은 친절했던 전무는 아무런 표정의 변화 없이 대답했다.

     

    너희에겐 그 금액도 많아. 고등학생이라서 어차피 어머니 돈 받으며 다니면서 너무 바란다.

     

    이 말을 듣고 는 얼었다. 전무와의 대화를 끝내고 나오며 친구는 울었다. 는 고등학교 내내 들어보지 못한 좌절감을 너무 크게 느꼈다. 사회 물을 덜 먹었던 에게는 전무의 말이 너무나도 아팠다. 친구를 달래며 많은 생각을 했다. 결국 좌절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퇴사를 결심하였다. 퇴사를 결심한 가 연구소장을 찾아갔다. 퇴사 이유를 물어보길래 그는 대답했다.

     

    "아직 너무 부족한 자신이 밉고 이를 표현하는 회사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지 못해 떠납니다"

     

    연구소장님은 더 깊게 질문하며 연봉을 올려준다는 이야기가 나왔다. 하지만 이미 발이 떨어진 회사로 다시 돌리고 싶진 않았다. 남은 친구를 올려줬으면 한다는 말과 함께 그는 다시 학교로 떠났다. 학교로 떠난 는 개발에 미쳐갔다.

     

    에게 불을 지핀 전무에게 감사함을 전한다.
    다양한 기술들을 혼자 터득하도록 방치해줘서 고맙다.
    연구소의 수직 문화를 알려줘서 더욱 고맙다. 

     

    여기까지 욤 하디의 대서사시 제3장을 마무리한다.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